냉방병 증상
치료
예방법
냉방병 원인
현재 전국의 오후기온이 35도를 넘고 있어 실내 에어컨생활이 길어지면 자율신경계에 불균형이 냉방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내.외 온도차이가 5-10도가 지속되면 면역력과 형랙순환기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감기몸살의 증상과 흡사합니다. 콧물, 두통, 오한, 근육통을 동반하는대요. 어지럼증, 식욕부진, 피로까지 동반하기도 합니다. 여성이라면 생리불순, 복통, 소화장애까지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면역이 약한 약자들에게는 수족냉증, 손발저림, 관절통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보고 빨리 내원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마다 신체조건과 면역력이 다양하고, 간단한 검사로도 증상이 유사한 바이러스균과 구분할 수 있으니 신속하게 방문하여 간단한 상담으로도 빠른 조치와 호전이 가능합니다.
냉방병치료
가벼운 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과로와 수면부족을 피하면 서서히 호전이 됩니다. 이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병향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할 경우엔 해열진통제나 근육이완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몸의 기혈 순환을 돕는 침이나 뜸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은 실내외온도의 차이가 심하고 오랜시간동안 에어컨 환경내에 생활하여 발생된 것이므로, 가급적 실내외 온도차를 5도내외로 줄이고 에어컨이 있는 실내에서는 얇은 담요 또는 가디건을 착용하여 에어컨바람과 피부가 직접 닿지 않도록 유의하여 체온유지를 하면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시고, 짬이 날 때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여 혈액순환을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